편두통 발작이 시작되면 어떻게 하나요?
2019-09-02

편두통 발작이 시작되면 어떻게 하나요?

 

편두통의 약물 치료는 편두통 발작이 시작된 후 사용하는 급성기 치료제와 두통의 예방을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예방 치료제가 있습니다. 

 

급성기 치료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통제와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로 구성됩니다. 일반 진통제는 소아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성인 편두통 환자는 효과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의 발병기 전에 기초하여 작용하는 약제인 트립탄과 어고타민제를 편두통 특이 약물이라 하는데 이 약을의 경우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국내에서는 5가지 성분의 경구 트립탄이 이미그란, 수마트란, 슈그란, 조믹, 알모그란, 미가드, 나가믹 등의 이름으로 유통되며 어고타민과 카페인 복합제로는 크레밍 등이 있습니다. 편두통 약제는 환자의 증상, 동반 질환, 치료시기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편두통 급성기 약물 치료의 실패는 몇 가지 조치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1. 약물을 가지고 다니고 초기에 복용합니다.
    편두통이 시작하면 20-30분 내에 두 번째 신경 세포로 흥분성이 전달되므로, 가능한 발리 약물을 복영하여야 뇌를 조기에 안정시키고 약물 복용 횟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효과적인 약제 혹은 약제 조합을 충분한 용량으로 복용합니다.
    약물 반응을 기록하고, 외래에 방문하여 두통 전문의와 2-3차례 진료하면 내게 맞는 두통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두통이 자주 있으면 급성기 약물 외에 예방 약물이나 예방 조치를 시작합니다.

 

 

지나친 급성기 약물 복용으로 약물 과용 두통 상태가 되면 약효가 감소하고 삶의 질이 악화되며 약제에 의한 부작용이 증가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