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의 경과는 어떠한가요?
발병 초기에는 두통이 저절로 낫거나 쉬면 회복되지만 두통이 잦아지면 치료도 잘 되지 않아도, 두통이 없는 개운한 상태가 드문 만성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 편두통 환자들은 두통 없을 때에도 빛, 소리 냄새에 대해 더 민감하고, 보통의 일반적 자극에도 통증을 느끼는 무해 자극 통증을 호소합니다. 편두통 환자들은 평소 다른 사람들에 비히여 여러 질환이 동반될 위험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은 우울증과 불안증으로 편두통 환자의 약 1/3에서 동반되고, 만성 편두통의 경우 그 빈도는 더 증가합니다. 편두통에서 정신과적 문제가 동반되는 이유는 세로토닌과 도파민계 등의 신경 전달 물질의 이상이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호르몬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 스트레스와 불면증과 같은 환경적 요인, 그리고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게 됩니다.
편두통과 우울, 불안증은 서로 악영향을 주는데, 두통이 있으면 우울, 반안이 심해지고 우울, 발안이 있으면 편두통이 발생하기 쉽고 편두통의 치료 약제에 대한 부작용을 강화시키거나 규칙적 약물 복용을 방해합니다. 편두통과 주요 우울 장애를 동시에 가진 환자는 자살 충동이나 시도의 위험도 높습니다.
편두통 환자는 어지럼증, 섬유근통, 턱 관절 질환, 하지불안증후군, 수면장애, 뇌혈관 질환이 더 흔히 동반됩니다. 심한 어지럼 증상이 자주 있고 절반 이상에서 편두통이 함께 발생하면 전정 편두통이라고 진단하는데 편두통 치료료 전정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턱 관절 장애와 섬유 근육통은 만성 편두통과 관련되는 경우가 많고, 적절한 약제로 두 가지 병을 같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거나 피임약을 사용하는 조짐 편두통 환자는 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우울과 불안한 정서, 감각과민증, 기타 동반질환은 편두통의 치료, 만성화, 삶의 질 저하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에 대한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