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의 종류는?
2019-09-02

편두통의 종류
 

편두통의 종류는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두통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전에 환자만의 독특한 조짐(혹은 전조)이 10-20%의 환자에서 나타나는데 조짐의 유무에 따라서 크게 조짐 편두통무조짐 편두통으로 나눈다.

 


만성 편두통, 삽화 편두통

 

편두통의 빈도에 따하 삽화편두통(월 15일 미만)과 만성 편두통으로 나뉘게 됩니다. 만성 편두통은 한 잘에 평균 15일 이상의 두통이 3개월 이상 지속되고, 그 중 절반이 편두통이면 진단합니다.

 

만성 편두통은 인구의 1-4%에서 발생하며 치료가 꼭 필요한 심각한 상태입니다. 또한 매년 2.5-4.6%의 삽화 편두통 환자가 만성 편두통으로 진행합니다. 일부 만성 편두통 환자는 삽화 편두통으로 다시 호전되고는 합니다. 편두통은 지속시간, 빈도, 특징적인 증상, 봉반 증상을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이러한 특징이 다 있으면 편두통이 진단되고, 하나만 맞지 않으면 개연 편두통으로 분류합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국가의 편두통 환자들은 개연 편두통이 흔하고, 개연 편두통 환자들도 확진 편두통과 동일한 치료 반응을 보이고, 비슷한 임상 경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조짐 편두통과 무조짐 편두통이 둘 다 있는 환자도 있고, 삽화 편투통 상태에서 만성 편두통이 되었다가, 다시 삽화 편두통 상태로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개연 편두통 환자의 20%는 세월이 지나면서 편두통의 특징이 다 나타나게 되고, 두통 초기에 진통제를 복용하면 편두통 증상이 다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나 청소년기에는 특정적인 두통 이외에 외려 다른 신체적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반복적인 구토를 보이는 주기구토증후군, 다른 이유 없이 배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복부 편두통, 갑자기 빙글빌글 도는 어지럼을 호소하는 양성돌발현훈입니다. 편두통화 유사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며, 편두통 예방 약물에 증상들이 호전되는 특징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