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의 증상은?
2019-09-02

편두통의 증상

 

편두통은 시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두통 전의 전구기 및 조짐기, 두통이 발생하는 두통기, 두통 후의 후구기로 구분합니다.

 

전구기는 두통이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몇 시간 전까지로, 이시기에 많은 편두통 환자들은 두통이 시작될 것을 예감합니다.

 

 

전구기 및 조짐기의 주요 증상

 

불안, 우울, 갈증, 못 뻣뻣해짐, 소변량 증가, 설사, 식욕 저하 또는 식욕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조짐 현상은 일시적으로 시각, 감각, 언어, 운동 증상이 5-60분간 지속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각 조짐의 가장 특징적이며 지그재그로 빛이 반짝이거나, 까맣게 보이는 맹점이 점차로 커지는 증상입니다.감각 조짐은 입 주위나 팔·다리에서 바늘로 찌르거나 먹먹한 느낌이 나며, 언어 조짐은 말이 어둔해 지거나 잘 안 되는 증상입니다. 운동 조짐은 일시적으로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입니다. 일부 환자는 이런 조짐 증상만 발생하고 두통이 발생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뇌졸중과 달리 5분 이상 조짐이 지속되더라도 뇌조직의 이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두통기의 주요 증상

 

두통기에는 주로 혈관이 뛰는 듯한 박동성 통증이 한쪽 머리에서 발생합니다. 머리가 전체적으로 조이듯이 아프거나, 눈 주변이 심하게 아프거나, 칼로 찌르는 듯이 날카로운 통증처럼 여러가지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두통과 함께 메슥거리거나 토하는 위장 증상이 흔히 동반되고, 심하면 음식이나 약물을 섭취할 수 없습니다. 일생생활에 의한 두통의 악화도 중요한 특징입니다. 빛 공포증과 소리 공포증은 두통이 있을 때 빛이나 밝은 곳, 소리에 민감해 지고, 통증이 더 심해져서 피하려는 증상입니다. 움직이거나, 밝고 시끄러운 곳에서 두통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어둡고 조용한 방에 눔거나 자려고 합니다.냄새에 과민해지는 냄새 공포증, 붕 떠있거나 빙빙 도는 것 같은 어지럼, 맛 변화도 흔히 관찰되는 증상입니다.

 

 

두통이 끝난 후구기의 주요 증상

 

졸리고, 집중 곤란, 피곤함, 짜증스러움, 생기 없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관련동영상 보러가기
군발두통이란?
2019-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