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청소년과 두통
2019-09-02

어린이/청소년과 두통

 

긴장형 두통의 증상은 머리 주위에 꽉 조이는 밴드가 채워진 것 같은 느낌의 통증이 머리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고 호소하며, 메스꺼움이나 구토와 관련된 경우는 드뭅니다.

 

학교에서의 스트레스, 과도한 경쟁, 가족간 마찰 또는 부모의 지나친 요구오하 관련된 경우가많습니다. 불안이나 우울증이 동반되었는지도 확인하기 위해 자녀 및 부모와의 면담을 필요로 합니다.


어린이에서의 긴장형 두통의 치료는 아동의 연령과 체중, 두통 발작의 빈도 및 정도에 따라 개별화됩니다. 흘미롭게도, 많은 경우에 뇌에 김각한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아이에게 안심 시키면 두통으로 인한 고통이 점차 줄어듭니다.

 

규칙적인 수면 및 식습관과 같은 생활 습관의 조절도 필수적입니다. 카페인 및 설탕 섭취량도 제한하여 충분한 얀의 수분섭취를 권유하며, 특히 더운 날씨에 어린이가 놀 때는 탈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두통이 빈번하지 않지만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의 처방을 통해 일반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기에는 두통이 특징적인 형태의 '소아주기증후군'으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1. 두통이 없이 반복적으로 구역과 구토응 보이는 '주기구토증후군'
  2. 특정한 이유 없이 배가 아프타고 호소하는 '복부편두통'
  3. 갑자기 빙글빙글 도는 어지럼을 호소하는 '소아양설돌발현훈'

 

이러한 빌병을 '소아주기증후군'이라 이야기합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기에는 두통이 특징적인 형태의 '소악주기증후군'으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아주기증후군은 주로 어린이, 청소년에서 보이며 등상이 없을 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아이들의 가족들을 살펴보면 편두통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주기증후군은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지만 일부는 편두통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대부분 일반적 편두통 치료에 잘 반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