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수유와 두통
2019-09-02
임신 수유와 두통
편두통을 가진 여성들이 임신하게 되면 두통약을 복용하기 꺼려하게 되고, 두통이 악화되지는 않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편두통은 여성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의 생리 주기에 따른 변동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은데 임신을 하게 되면 오히려 이들 여성호르몬들이 일정라게 유지되기 때문에 임신 이전 보타 편두통이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임신 초기보다는 중기 특히 후기에 더 많이 좋아지고, 임신 중에 편두통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임신초기에는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에 신중하여야 합니다. 두통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피하고 가볍게 운동하는 것이 두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두통약을 복용하여야 한다면 임신에 비교적 안전한 약제 선택을 위해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을 하고 나면 특히 산욕기부터 다시 임신 이전의 편두통 상태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르몬의 변화, 수면부톡, 산후 우울증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산욕기의 편두통은 모유 수유 시에 뇌에서 통증을 억제하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편두통을 가진 여성분들은 가능하다면 모유로 수유하는 것이 아기와 산모 모두를 위해 좋습니다.
단, 수유 중에 두통약을 복용하여야 한다면 비교적 안전한 약제 선택을 위해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