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과 두통
2019-09-02

카페인과 두통

카페인은 혈관 수축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에서의 통증은 두통 증상이 시작되기 전에 발생하는 혈관 확장과 관련되어 카페인의 혈관 수축 작용은 편두통 통증 완화에 유용합니다.


카페인은 진통제의 효과를 더욱 높여주는 "진통제 보조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은 아스피린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진통제와 함께 복용하면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카페인의 섭취는 위장 자극, 간 질환 또는 약물 남용 두통과 같은 진통제 과다 사용의 부작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양의 카페인은 두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독성 물질로 판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다하게 사용하는 남용의 문제는 고려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양의 카페인은 두통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의 만성화와 연관 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카페인이 포함된 음식이나 음료를 마시다가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금단 증상으로 인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두통 환자는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지 않는 편이 좋으며 마시더라도 역시 하루에 두 잔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일에만 두통이 있다고 호소하는 "주말 두통" 환자들을 잘 살펴보면 상당수는 평일에 유지되던 카페인의 양이 갑자기 줄어들며 나타나는 금단 두통에 의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카페인 금단 증상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몇 가지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카페인의 일일 섭취량을 제한하십시오.
    카페인의 함유량 일지를 사용하여 현재의 섭취량을 파악하고 어느 부분을 줄일 수 있는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카페인을 감자기 중단하는 것보다 점차적으로 섭취를 줄이는 것은 금단 증상의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주변 사람들에게도 알리고 도움을 구하십시오.
    친구와 가족은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동안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과정에 대해 담당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줄이는 과정 및 그 이후에도 카페인 함유 진통제를 사용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